김태준을 비롯한 초기 연구자들은 대개 이런 다양한 설화가 <춘향전>의 형성에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특히 김동욱은 이전에 논의되어 오던 여러 설화들을 <춘향전> 형성에 소재가 되는 것은 근원설화로, <춘향전>의 발생에 관한 것은 발생설화로 구분하고 근원설화를 4가지로 분류하여 그
조선후기), 공간(전라도 남원)
문체 : 가사체, 운문체 및 산문체
성격 : 서사적, 운문적, 해학적, 풍자적
전라도 남원 부사의 아들 이몽룡이 방자와 광한루에 놀러 나왔을 때, 퇴기 월매의 딸 춘향은 향단을 데리고 그네를 뛰고 있었다. 이 광경을 본 이 도령은 춘향의 자태에 반해 백년가약을 맺는다.
조선의 유학자들이 고려가요의 작품들을 비방하던 뜻의 명칭
(Ex. <쌍화점>, <만전춘>, <가시리>, <서경별곡> 등)
But …
Q. 남녀상열지사는 단순한 ‘음란 텍스트’일까?
한 작품이 시대의 이념에 따라
규제, 혹은 개작되는 것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까?
2.1 고려가요가 궁중에 수용된 배경1)
한 흐름으로 파악하면서 1920년대의 사회주의운동사를 살펴보려 한다. 그 중에서도 3·1운동 이후 사회주의 사상이 한국 민족 해방운동 내부에 수용되어 1925년 조선공산당이 결성되는 과정, 뒤이은 수차례의 검거사건과 1928년 「12테제」에 의해 조선공산당이 사실상 해체되기까지를 다룬다.
조선시대의 국가·사회조직에 대하여 결정적인 개혁을 일으키지는 못하였으나, 많은 지식인에게 전통적인 성리학(性理學)에 대한 자기반성을 하게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으며, 또 조선 후기의 개화사상(開化思想)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이 발표에서는 천주교의 수용과 발전과정, 그리고 그들이 받았
수용하고 연구하는 학문적 활동을 일컬은 말이다. 그 내용은 크게 ‘이적(理的) 측면인 사상과 종교’ ‘기적(器的) 측면인 과학과 기술’의 영역을 포괄하고 있으며, 명칭에서 한국과 중국은 서학으로, 일본은 ‘난학(蘭學)’으로 좀 다르게 부르고 있다. 조선 서학의 경우, 청나라를 통해 들어온 한화(
, 그것은 어떻게 정착되었는가? 또한 신유학이 우리의 농업 기술 발달에 끼친 영향과 신유학이 마련한 사회제도(사창제社倉制, 향약鄕約)의 시도 및 보급이 우리의 역사 발전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느냐? 이러한 요소들로 인해 정착된 신유학으로 인한 조선 후기 한국의 사회상에 대하여 언급할 것이다.
문제제기
지난해 조선일보 인턴 모집의 경쟁률은 30:1에 가까운 경쟁률을 보였다. 이는 젊은 세대는 조선일보를 싫어한다는 고정관념을 완전히 박살낸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다시말하여 젊은이들의 대부분이 그렇게 조선일보를 싫어하지 않는다는 의미로 재해석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조선일보가
1. 머리말
일제 강점기는 한편으로 조선 민중에 대한 일본 제국주의자들의 착취·수탈과정이면서, 다른 한편으로 이에 맞서 '해방'을 이루기 위한 조선 민중의 반제반봉건(反帝半封建) 투쟁과정이기도 했다. 그런데 이 시기의 반제반봉건 투쟁에 대한 연구는 아직 전반적으로 부족한데다 기존의 연